본문 바로가기
영어 시험/오픽 (OPIc)

오픽 (OPIc) AL독학 공부 방법 #1

by 지으니다 2021. 2. 15.
반응형

오픽 AL 인증


오늘은

오픽 공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요!
일단 학원이나 인강은 안 들었어요
저의 목적은 돈 안 들이고 혼자 오픽 AL 맞는 거였어요.
이 시험이 수학처럼 답이 딱딱 있는 게 아니고 제 스스로가 점수를 줄 수 있는 게 아니다 보니까 너무 오랫동안 공부를 하면 하기 싫어질 것 같아서 공부를 2주 정도 잡았습니다!
제가 오전에는 운동 가고 오후에는 일을 가서 사실상 하루에 한 시간 정도밖에 공부를 못했던 것 같아요.

그리고 중요한 건 저는 예전에 외국에서 몇 년 살았어요. 하지만 한국에 온 지 오래되었어요. 영어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지만 영어가 주 언어가 아니다 보니까 영어 실력을 확인해보고 싶기도 하고 시험이라는 것을 공부하다 보면 좀 더 늘지 않을까 해서 시험을 보는 거예요. (언어라는 것은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잊게 되는 것 같아요. 그래서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이유도 영어를 잊지 않기 위해 하는 거랍니다!)

 

오픽 팁:
일단 오픽은 서베이(조사)라는 것을 먼저 작성해요.
저만의 팁이라기 보단 많은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을 보셨다면 서베이 전략도 보신적이 있을 거예요.

1. 저는 일 경험 없음 (일 경험 있으면 일에 대해서 질문 나오는데 그럼 어려워요)
2. 학생 아님 (학생이라고 하면 대학, 과제 등등 설명하기 어려운 질문이 나오겠죠!)
3. 가족과 같이 아파트에 거주 (이건 자신이 말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은 거 선택하면 될 것 같아요)

4. 여가활동: 영화보기, 공연 보기, 콘서트 보기 (영화, 공연, 콘서트는 비슷한 종목이라서 쉬워요), 공원 가기 (공원을 말할 내용이 많습니다) 
5. 취미나 관심사: 음악 감상, 혼자 노래 부르기 및 합창 (둘 다 음악에 관련된 거예요)
6. 운동: 조깅, 걷기 (공원에서 할 수 있는 거예요)
7. 휴가나 출장: 국내 여행, 해외여행 (출장을 제가 일 경험이 없다고 했으니까 선택하지 않았습니다)
이렇게 최소 12개 선택하시면 돼요!
선택을 많이 할수록 그만큼 문제도 다양해지니까 저는 12개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려요!

공부 순서:
모의고사 한 번 보기 -> 스토리 라인 구성하면서 오픽노잼 영상으로 공부 (일주일 동안) -> 여우오픽으로 연습 (나머지 일주일 동안)

저는 일단 오픽이라는 시험이 어떻게 나오는 지 궁금해서 여우오픽이라는 유튜브 채널에 가서 맛보기로 먼저 시험을 보고 난 뒤 시험 문제 유형을 감을 잡은 뒤 스토리라인 구성하면서 오픽노잼 영상을 챙겨 봤습니다. 


제가 공부할 때 도움이 되었던 유튜브 영상:

오픽노잼


1. 오픽노잼
일단 오픽 공부하면 오픽노잼 엄청 유명해요! 이분은 한국계 캐나다 사람인 걸로 알고 있어요! 그래서 한국말을 서투르시지만 재밌어요 ㅋㅋㅋㅋㅋ
여기서 너무 좋았던 건 실제로 외국분이 오픽 문제를 들었을 때 나온 반응들 영상이었어요. 이분들도 바로바로 답 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고, 완벽하지 않으시구나 라고 생각하니 완벽한 영어 구사에 대한 스트레스가 좀 사라졌습니다.
오픽 노잼님이 팁도 엄청 많이 알려주세요!
이 분은 Filler을 많이 사용하라고 알려주는데요, filler라는 것은 말하기 전, 사이에 사용해주면 돼요.
오픽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답을 준비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줘야 되기 때문에 filler를 사용하면 굳입니다.

Filler 예시:
um (엄), hmm (흠)
*음, 암, 임 이거 아니에요!
You know, let me think, anyway, so, and um 등등이에요.
* 제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를 때 filler를 사용해주면서 다음 문장 생각하면 돼요!

여우 오픽


2. 여우오픽
모의고사가 많아서 하루에 한 개 정도 했어요. 다양한 문제들이 나오기 때문에 오픽 여우로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!
난이도 3~4, 난이도 5~6이 있는데 AL을 받으려면 난이도 5~6을 해야 된다고 들어서 저는 난이도 5~6을 연습했습니다.


'영어 시험 > 오픽 (OPIc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오픽 (OPIc) AL독학 공부 방법 #2  (0) 2021.02.19
오픽 (OPIc) AL 후기 (독학)  (0) 2021.02.14